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일정계산(ADM) - CPM

공정관리/일정계산

by GoldenRain 2023. 9. 23. 20:55

본문

반응형

여기서는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중 ADM기법을 이용하여 일정계산을 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네트워크 공정표 - ADM

 

작업시간의 유형

공정표에 표기된 각 작업별로 고려할 수 있는 시간은 4가지가 있습니다. 이 네 가지는 가장 빨리 작업을 시작할 수 있는 시간, 가장 빨리 끝낼 수 있는 시간, 가장 늦게 시작할 수 있는 시간, 가장 늦게 끝낼 수 있는 시간입니다.

① EST(Earliest Start Time) : 작업을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시각
② EFT(Earliest Finish Time) : 그 작업이 가장 빨리 완료할 수 있는 시각.  결국 가장 빨리 시작할 수 있는 시각에서 그 작업을 수행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되기 때문에 EF= ES+D(작업기간, Duration)
③ LFT(Latest Finish Time) : 공사 전체를 예정공기 내에 완료하는 범위내에서 가장 늦은 종료 시각
④ LST(Latest Start Time) : 공사 전체를 예정공기까지 완성할 수 범위 내에서 그 작업의 가장 늦은 개시 시각. 결국 가장 늦게 시작해도 전체 공정에 지장이 없는 시간이므로 LS = LF-D

 

이렇게 4가지 작업을 ADM기법에 표기하면 다음과 같이 나태냅니다. 이것은 절점을 기준으로 우측에 개시시간(EST, LST)을 좌측에 종료시간(LFT, EFT)를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일정의 계산은 CPM과 마찬가지로 전진계산법에 의해 절점의 EFT와 EST를 구하고 후진계산법으로 절점의 LST와 LFT를 구합니다.

전진계산법
후진계산법

일정계산 - PDM

 

이와 같은 방식으로 표기할 경우 주공정선(CP)에 해당하는 절점에서는 LFT, EFT, EST, LST의 값이 모두 같아집니다. 이 방법의 경우 i절점에서 시작하는 작업의 가장 빠른 개시시간(EST)은 I절점에서 끝나는 작업의 EFT와 같습니다. 또한 i절점에서 종료되는 작업의 가장 늦은 종료시간(LFT)은 i절점에서 시작하는 작업의 가장 늦은 개시시각(LST)과 같습니다.

 

 

다음 예제를 가지고 어떻게 작성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것을 ADM 기법으로 그리면 다음과 같이 됩니다.

 

 

전진계산(ES와 EF의 계산)

1. 최초에 시작하는 작업의 ES 0으로 한다.

2. ES 오른쪽에 있는 EF에는 ES에 작업기간을 더한 값으로 계산한다.

맨 처음 시작하는 A작업의 ES는 0으로 시작하고 각 절의 EF는 ES에 작업기간(d)를 더해서 계산합니다. 

2. 이후 오른쪽으로 전진계산하며, 이전 작업의 EF ES값으로 계산한다.

3. 병합작업의 ES는 이전 작업의 EF중 최대값을 적용한다.

E작업의 시작점은 D작업과 C작업이 모두 완료되어야만 개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오래 걸린 시작만큼 기다려야만 합니다. 이처럼 2가지 이상의 작업이 병합되는 작업은 이전 작업의 EF 중 가장 큰 값을 적용합니다. 

모든 작업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후진계산(LS와 LF의 계산)

1. 최후 작업의 LF는 그 작업의 EF로 한다.

2. 작 절점의 LS는 LF값에서 작업기간을 뺀 값으로 계산한다.

아래 그림처럼 가장 마지막에 있는 작업에서 좌측 상단에 있는 EF값을 LF의 위치에 표기합니다. 그리고 LF에서 작업기간을 뺀 값을 LS에 표기합니다. 

2. 이후 왼쪽으로 후진계산하며 절점의 LF에서 작업기간을 뺀 값을 LS값으로 한다.

아래 그림과 같은 방식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후진계산을 하면서 각 절점의 LS는 LF에서 작업기간을 뺀 값으로 적용합니다. 

 

3. 분기작업은 후속작업의 LS값 중 최소값을 LF값으로 한다.
A작업은 B작업과 C작업으로 분기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A작업의 LF는 이후 작업의 LS 중 가장 작은값에 맞추어야 합니다. 그래야 전체 공정에 차질이 없으니까요. 이처럼 2가지 이상의 작업으로 분기되는 작업은 이후 작업의 LF 중 가장 작은 값을 적용합니다. 

 

모든 작업에 대해 이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모든 작업에 대해 일정계산을 완료하면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빨간색 선은 주공정선(Critical path)를 나타냅니다. 

 

[공정관리] - 공정관리 목차

건축적산 지식 저장소 전체 내용

반응형

'공정관리 > 일정계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작업의 여유시간(Float) 계산 - ADM기법  (0) 2023.09.23
작업의 여유시간(Float) 계산 - PDM기법  (0) 2023.09.23
일정계산 - PERT기법  (0) 2023.09.23
일정계산 - PDM  (1) 2023.09.20

관련글 더보기